UI/UX디자인에 대해 잘 알기 위해서는 무엇을 먼저 공부해야할까요?
새로운 분야에 대해 알아봐야겠다고 결심했을 때 가장 먼저 드는 고민중에 빠질 수 없는게 있죠.
"어디서 부터 시작해야 할까?"
이 질문에 답을 찾는데 도움을 준 현직 디자이너의 글을 전합니다.
★ 시작하려면 뭐부터 해야할까
(이 글의 출처 작가에 따르면) 디자이너가 되어 첫 커리어를 시작했을 때 맞닥뜨린 일은 바로 매니저의 간략한 디자인 컨셉 사항에 맞추어 포토샵 화면을 채우는 것이었다고 합니다.
멀티미디어 대학을 갓 졸업한 학생으로서는 당황스러웠을 겁니다. 학교에서는 실무에 가까운 디자인이나 작업방식을 익히기에는 부족함이 있었을 테니까요. 대부분의 대학 강의는 이론과 디자인 툴 다루는 법을 위주로 학생들을 가르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는 실무를 해내기에 충분하지 않죠.
하지만 7년이 지난 시점에 디자인 강사이자 국제컨퍼런스의 연사가 된 그녀는 이렇게 말합니다.
"(완벽히) 잘하는 상태에서 시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 모두가 디자이너로서의 타고난 예술적 감각과 재능을 가지리가 없고, 그럴 필요도 없습니다. 디자인은 배울 수 있는 겁니다. 디자인은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디자인은 끊임없이 문제를 찾아내고 그것들을 해결할 방법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디자인에도 여러 분야가 있죠 : UI, UX, 제품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 인터렉션 디자이너, 정보구조사(Information Architecture)...등 정말 많은 분야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디자이너가 되기로 결심했다면 여러분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 그리고 잘하는 분야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UI/UX디자이너가 되는 방법에 초점을 두고 글을 이어나가보겠습니다.
1. UI 원리(Principle)와 친해지기
디자인을 연습하기 전에, 가장 먼저 배워야 할 것은 바로 디자인 원리를 배우는 것입니다. 여기서 디자인 세계로의 진입이 시작되며 '창의적'으로 생각하기 시작하게 되죠. 디자인의 심리적 요소를 배우고, 어떤 디자인이 보기 좋고, 어떤 디자인이 불편한지를 알게됩니다. 다음은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디자인원리들입니다.
#Color (색)
- 색의 언어와 기초, 그리고 색의 심리적 기능 및 영향
#Balance (균형)
- 대칭과 비대칭
#Contrast (대조)
- 정보를 조직하고, 위계를 만들고, 중심점을 잡는 것
#Typography (타이포그래피)
- 적절한 폰트를 선택하고 웹에서 읽기에 좋은 텍스트를 만들어 내기
#Consistency (일관성)
- 가장 중요한 원리로,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편한 디자인은 바로 일관성에서 시작된다!
2. 창의적인 'UX 프로세스' 배우기
다음으로 해야할 일은 창의적은 '과정'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UI/UX디자인은 모든 창의적인 사람들이 거치는 구체적인 단계를 따라갑니다.
보통 4개의 단계로 프로세스가 구성됩니다 : 발견, 정의, 개발, 그리고 전달 (Discover, define, develop, deliver) 입니다.
이 양상은 더블다이아몬드 (double diamond)라고 불리는 프로세스이며 디자인 프로세스의 간단한 비주얼 가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단계씩 알아볼까요?
#Discover
- 프로젝트의 시작입니다. 디자이너는 리서치(조사)를 통해 아이디어를 만들고 영감을 얻습니다.
#Define
- 정의하는 단계로, 디자이너가 발견단계에서 만든 아이디어를 명확히 정의합니다.
#Develop
- 솔루션이나 디자인 컨셉이 만들어지고, 프로토타입이 제작되고, 테스트해보는 단계가 반복됩니다.
이러한 시행착오의 과정이 디자인을 더 낫게 만들고 아이디어를 다듬어 줍니다.
#Delivery
- 가장 마지막 단계로, 최종 프로젝트가 끝나고 제품이 생산되며 런칭되는 단계입니다.
3. 디자인을 보는 '눈' 키우기
디자인 원리를 안다는 것은 멋진 일이지만, 때로 이것만으로는 부족할 때가 있죠. 디자이너가 되고자 한다면 좋은 디자인과 나쁜 디자인을 많이 접하고 판단하는 눈을 키워야합니다. 그래야 디자인에서의 강점과 단점을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
여러분의 눈을 디자인을 위한 눈으로 키우는 데에는 '영감', 즉 inspiration이 중요합니다. 특히 디자인 초보자라면, 여러분만의 창의적인 무언가를 만들어내기 전에 충분한 조사가 여러분의 디자인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Dribble과 같은 사이트에서 좋은 디자인을 많이 참고하고 여러분의 프로젝트나 디자인 목표와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디자인들은 따로 저장을 해두고 그 디자인이 왜 좋은지 기록해두면 좋습니다.
다음 사이트들은 작가가 추천하는 디자인 샘플 사이트들입니다.
onepagelove.com One Page website designs for your inspiration.
awwwards.com Awards website that promotes design talent.
dribbble.com A community of designers sharing their work.
pttrns.com A collection of mobile design patterns.
uimovement.com The best UI design inspiration, every day.
4. 디자인 아티클(기사) 매일 읽기
디자인의 여러분의 일상 속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매일 몇개의 기사를 읽는 것입니다.
디자인 블로그나 뉴스를 읽는 것을 매일의 습관으로 만들고 새로운 트렌드나 사례, 그리고 튜토리얼들을 업데이트하세요. 다른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무언가를 배우는 건 정말 좋은 방법이고 가치있는 일입니다.
저자가 추천하는 디자인 관련 블로그/뉴스 웹사이트들입니다.
blog.marvelapp.com
medium.com/design
smashingmagazine.com
webdesignernews.com
sitepoint.com/design-ux
5. 페이크(fake) 프로젝트로 디자인 연습하기
연습이 최고를 만듭니다. 그리고 경험이 부족하면 클라이언트로부터 일을 받기도 어렵습니다. 하지만 의뢰받은 프로젝트 없이 자기만의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는 있죠. 특히 Dribble에는 많은 디자이너들이 자신만의 연습용 프로젝트를 많이 올려두었습니다.
웹사이트나 앱을 하나 선정하여 리디자인해보세요. 무엇이든 원하는 것을 시도해 볼 수 있고, 새로운 앱을 디자인해도 좋습니다.
6. 최신 디자인툴 배워두기
정말 많은 디자인툴들이 세상에 있지만 그것을 다 쓸 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겁니다. 좋은 디자인툴을 몇 가지 선정하여 최신 기능을 익히고 트렌드를 따라잡으세요.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작가가 자주 쓰는 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Sketch for interface design
Figma for collaborative interface design
Balsamiq for low fidelity wireframing
Adobe XD for interface design and prototyping
Marvel App for making mockups interactive
Invision App for prototyping and collaboration
7. 멘토가 되고 멘티가 되세요.
디자인을 배우는 가장 좋은 다른 방법은 디자인 멘토나 친구를 찾고 도움을 받는 겁니다. 배움의 과정에 속도를 높여주며 당신의 작품에 대해 피드백을 해줄 수 있는 멘토를 찾으세요. 이것은 일종의 지름길과도 같습니다. 그들의 경험으로부터 팁도 얻을 수 있고요!
그러고나서 어느정도 디자인에 대해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수준에 이르렀다면, 여러분이 또 멘토가 되어 다른 누군가에게 조언을 해줄 수 있습니다. 다른 관점에서 디자인을 해석하고 피드백과 질문을 반복함으로써 얻는 것이 또 있습니다.
내용 출처_
https://blog.nicolesaidy.com/7-steps-to-become-a-ui-ux-designer-8beed7639a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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