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훌륭한 UX디자이너들의 포트폴리오 케이스를 통해 공부를 차근차근 시작해보기 위해 UX case study라는 카테고리를 만들고 포스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꾸준히 한 개 이상의 케이스를 참고하여, 서비스 개선에 대한 인사이트를 요약, 정리하는 포스팅을 게시할 예정입니다.
우선적으로 50 Essential UX Portfolios (2019 Edition) 에 포함된 50명의 UX 디자이너들의 케이스 스터디를 정리할 것입니다.
UX 디자인에 관심있으신 모든 분들의 방문과 의견을 환영합니다! 그럼 첫 번째 포스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디자이너는 브라질 출신의Jonny Czar입니다.
그의 포트폴리오 중에서 Bookify의 reward program을 구체화, 구현한 Genius에 대한 케이스를 분석하는 것으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1. 서비스 정의
- 'Bookify'라는 앱은 양질의 도서를 읽을 수 있는 일종의 ebook 어플입니다.
2. 서비스 개선점 (주제)
- 사용자에게 의미있는 incentive를 주기 위한 Reward Program 개발
3. 주요 업무
1. Customers Insights & Ideation
2. Building the Project Vision
3. Planning and scope definition
4. User Interface & Experience
5. Motion & Interactions
4. 주요 업무 세분화
Step 1 : Research
(1) 사용자 인터뷰
- 인원 10명(남여, 27-36세, 활동한 경제활동 인구 해당)
>> 5명정도의 사용자만 확보해도 문제점과 행동양식을 파악하기 충분하다.
- 설문 문항 : 읽기 습관, 정보를 얻는 출처, 책을 읽는데 활용하는 도구, 어떤 종류의 incentive가 더 읽게 하ㅡㄴㄴ지
(2) 사용자 인사이트 도출
- 90%가 직무 관련 자기 계발에 읽기가 도움이 됨을 알고 있으나, 70%가 읽는 습관을 들이기 어려워 함
>> 해당 서비스가 필요한 타당한 근거를 찾을 수 있음.
(3) 문헌 조사 (Desk Research)
- 10개의 혁신적인 Customer Loyalty Program을 조사 : 세포라, 아마존 프라임, 스타벅스 와 같은 회사들이 reward와 관련된 기술을 사용중이다.
(4) Market Insight 도출
- Loyalty Program(일종의 멤버십, 적립 서비스)은 수입을 늘리고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데 가장 효과적인 전략 중 하나로 증명됨.
- 고객의 84%가 loyalty program을 제공하는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의향이 있음.
- 고객의 66%가 reward를 받을 수 있는지의 여부가 그들의 소비행동에 변화를 일으킴을 인정함.
(5) 결론 도출
- 독서를 하고자 하지만, 습관을 들이기 어려운 사용자와 시장에서의 인사이트를 종합
- reward program의 필요성 인지
- 단순히 책을 구매하는 것으로부터 reward(포인트)를 얻는 것에 더하여
-사용자들의 일상에 의미있는 '가치'를 더하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
Step 2 : Concept
(1) 서비스 컨셉 정의
- 설명 : A rewards program that not only gives you points by shopping, but also rewards you for developing reading habits, encouraging you to become a genius in your area of interest.
- Genius 서비스 구체화
> 사용자는 앱 내에서 10분동안 책을 읽으면 1포인트를 얻는다. 단, 하루에 최대 1포인트만 얻을 수 있다.
> 7일 연속 독서를 했을시 5포인트를 추가로 얻는다.
> 기본적으로 도서를 구매시 책 구매액 1달러마다 1포인트가 지급됨.
> 25포인트를 얻을 때마다 다음 책 구매시 5%의 할인을 받을 수 있음.
> 45포인트를 얻으면, 10% 할인을 받고, 55포인트가 되면 15%를 할인 받음.
Step 3 : User Flow
중요한 것은, 특정 기능이 사용자에게 직관적으로 보이고, 방해되거나 성가시지 않아야 한다.
"Funtionality is always visible to the user, but not in an obstructive way."
Step 4: Wireframe
- 보여줄 정보에 대한 전반적인 구조를 잡고, 비주얼 디자인과 상호작용 디자인으로 나아감.
Step 5 : User Interface
(1) Onboard
- 다른 경장사들의 reward program과 다르고 고유의 가치를 소비자에게 납득시키는 것이 중요.
- 따라서 onboard 페이지를 통해 사용자가 빠르고 쉽게 가치에 대해 인식하게 해야함.
-구매를 통한 포인트 축적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독서 습관에 따라 포인트를 얻을 수 있음을 강조!
- Genius reward Program을 사용할 시에 얻는 이점을 3 페이지에 걸쳐 설명할 때,사용자의 편의를 위해 자동으로 넘어가게 함
- 가장 밑에'Get Started' 버튼만 활성화
- 다음 접속시에는 해당 내용을 보이지 않고 dashboard의"how it works"에서 볼 수 있도록 함.
(2) User Interests
- 사용자 취향, 흥미에 맞는 컨텐츠를 자동으로 추천하는 시스템 개선하기 위해 필수적 : topic 모으기
- 건강, 음악, 여행, 예술, 기술, 음식, 디자인 : dest research 결과 반영
(3) Genius Dashboard
- 사용자가 그동안 얻은 reward를 확인할 수 있는 게시판 역할
- point status, rewards, how it works로 구성
- time chart : 매일 읽기로 정한 목표(10분)를 기준으로 얼마나 달성했는지 보여주는 그래프 젯
(4) Notification (공지, 알림)
- 매일 목표(10분 리딩)를 달성했는지 알려주는 알림!
-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포인트에 달성할 경우, 책 구매 페이지에 알림!
(5) Splash Screen & Search
- 부드러운 전환화면 : interaction design을 다이나믹하게 만드든 것
- 로그인에서 홈화면까지의 플로우 참고(사진)
(6) Colors : 색상 선택
- 브랜드의 이미지와 맞게 : 보라, 초록 (playful and inviting tone >> youthful and remarkable colors)
- 전체적인 분위기에 주는 변화 : 노랑 (warmer look and making contrast)
- 텍스트는 더 어두운 톤의 보라
(7) 타이포그래피
- 사용자의 50%가 종이책 읽기를 선호하고 그 느낌을 즐기기에 이를 반영
- 두 가지 적절한 타이포 조화
Step 6 : Feedback from the team
Step 7 : Validation
- 사용성 테스트, A/B 테스트 등을 통해 처음 버전을 개선할 방안을 찾아야 함.
+ 사용한 툴
: 스케치, Principle,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애프터이펙트, 사용자 인터뷰, 리서치
Insight_
전반적인 UX디자인 과정의 Flow를 파악할 수 있었다.
+ 전 과정에 사용자의 편의를 고려해야한다는 점 (특히 interaction과 서비스 자체와 관련하여),
+ 서비스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고 그것을 구체화 할때 단순히 수익창출을 기준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이 서비스로부터 어떤 가치를 얻거나 경험할 수 있을 것인가를 신중하게 생각해보아야 한다는 점을 배웠다.
출처
작가 포트폴리오 홈페이지 : http://jonnyczar.com/project/bookify/
Bookify Case Study – jonnyczar.
User Experience Designer
jonnycza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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