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 Management & UX

[UX디자인의 프로세스] - 2단계 : Research

UX 디자인 프로세스

Understand - Research  - 

 

여러분의 디자인 프로젝트가 회사의 핵심 가치와 부합한다는 것을 판단한 후에는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지를 알게 되었을 겁니다. 이다음으로 해야 할 것이 바로 리서치(조사)입니다.

 

유저 리서치는 프로젝트의 중심축이 될 것 입니다. 여러분이 이 단계에서 발견하고 발굴하게 될 사항들은 전체 프로젝트가 나아가게 될 방향의 기반을 제공합니다. 

 

디자이너로서 이 단계에서 범하게 될 가장 위험한 실수는 여러분의 가정을 처음부터 끝까지 믿고 밀고 나가는 것입니다.

좋은 유저 리서치에는 모든 가정에 의문을 제기하고 뒤엎는 과정이 있습니다. 

 

유저 리서치를 위한 몇 가지 좋은 방법을 소개합니다.

 

 

#1대 1 인터뷰

 

출처_구글

이 방법은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타깃이 되는 잠재 유저에게 그들의 문제에 대해 묻는 과정입니다.

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포인트가 무엇일까요? 그들이 여러분의 제품에서 찾고자 하는, 기대하는 바는 무엇인가요?

면대면 인터뷰가 인터뷰를 받는 사람의 언어적 반응과 비언어적 반응 모두를 살필 수 있다는 점에서 좋지만, 비디오나 전화 인터뷰도 나쁘지 않습니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

이 방법은 타겟이 되는 유저가 3명에서 5명 정도 모여 함께 하나의 문제나 제품에 대한 자신의 태도, 감정, 불편하거나 언짢았던 것들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이 과정은 단순한 대화가 아니라 '토의'이라는 것입니다. 그냥 인터뷰가 아닙니다. 따라서 참여자들과 여러분 사이에 지속적인 대화를 촉진해야 합니다.

 

 

#설문조사

설문조사는 여러분의 타겟 유저들에게 설문지를 나누어 주는 것입니다. 설문조사 방법은 여러분 유저가 설문을 마치자마자 데이터를 얻을 수 있으며 특정 주제에 대한 유저의 태도를 찾아내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결과에 불균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유도 질문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음의 온라인 설문 툴들을 추천합니다!

 

- Wufoo

- TypeForm

- Google Surveys

 

 

#사용성 테스트 (Usability Testing)

이 방법은 여러분의 타겟 유저가 어떤 프로그램이나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관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우버 앱의 디자이너라면, 당신은 여러분의 유저들에게 앱을 실행시키고 우버를 부르는 과정을 보여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앱을 사용하는 도중에, 당신은 유저가 앱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행동하는지를 관찰하면 됩니다.

유저가 앱을 모두 이용해보면, 당신은 유저에게 앱 사용 경험에 대해 질문을 몇가지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유저가 앱에 얼마나 만족했는지, 그리고 해당 앱이 그들의 니즈를 적절히 해결해주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