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 Management & UX

[UX디자인의 프로세스] - 1단계 : Understanding

출처_구글

 

UX디자인 프로세스는 생각보다 복잡하고 그렇게 즐겁지만은 않을 수 있습니다. 디자이너들은 UX디자인 프로세스들을 한 단계씩 거치고, 또 일부단계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디자인을 개선해 내게 됩니다.

 

여러분의 유저를 위한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는 첫 번째 단계는 바로 그 과정에서 수반되는 것들을 아는 것이겠죠?

 

UX디자인이란 무엇인지는 지난 포스팅들을 통해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다시 한번 상기하고 넘어가봅시다!

UX는 사용자 경험의 줄임말이고, 유저(사용자)가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용자 경험은 감정, 감각, 그리고 물리적인 상호작용 모두를 포함하는 '느낌'의 총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널드 노먼에 의해 만들어진 이 말은 사용자의 모든 경험이 만족스럽고 쉬울 수 있도록 한다는 궁극적인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지만 최근에는 '디지털' 디자인과 관련이 있는 용어로 많이 인식되고 있습니다. 

 

 

UX디자인은 왜 중요할까?

좋은 UX디자인은 여러분의 유저의 니즈(NEEDS)를 미리 판단하고 충족시켜줌으로써 그들에게 유쾌하고 긍정적인 사용경험을 제공합니다.

 

웹이나 앱의 사용 경험이 만족스럽다면 유저는 자연스럽게 여러분의 비지니스에 충성스러운 고객이 될 수 있겠죠? 만약 만족스러운 사용 경험을 하지 못했다면 유저는 해당 비지니스를 '별로인, 불쾌한, 어려운' 과 같은 이미지와 연결하여 생각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결국, 유저는 점점 줄어들겠죠.

그럼 지금부터 이렇게나 중요한 UX디자인의 프로세스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살펴보도록 합시다!

 

 

 

 

UX디자인의 6단계_

UX디자인과정은 결코 획일적인 것이 아닙니다. 비지니스의 종류나 성격에 따라서 각각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설명드릴 여섯 단계는 꼭 지켜야만하는 룰이 아닌 여러분이 충분히 수정하고 더하며 여러분의 비지니스에 맞게 재단하여 사용할 수 있는 가이드임을 명심해주세요!

 

여러번 UX디자인 프로세스를 반복하다보면 여러분의 비지니스에 맞는 과정을 개발하시게 될 겁니다!

 

1 단계 : 이해하기

어떤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기본/기초를 확실히 닦아두는게 좋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다음 두가지 항목을 집중적으로 이해하려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1. 여러분의 유저와

2. 여러분의 브랜드입니다.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한다는 것은 사실 유저의 패인포인트(Pain points)들을 다루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이 단계에서 답해야하는 질문은 바로 : 그래서 문제가 뭐지? 입니다. 즉, 문제 정의이죠.

 

여러분의 유저들을 위해 해결하려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당신이 해결하려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왜 당신은 해답을 갖고 있다고 말할 수 있나요?

 

이와같은 질문들을 생성하고 답을 하는 과정에서 여러분은 (다음에 이어질) 성공적인 디자인을 위한 전략을 수립할 수 있게됩니다. 

 

다음으로 생각해봐야할 것은 이 디자인 프로세스가 여러분 브랜드의 미션(가치)와 목표에 어떻게 부합되는지를 판단해야합니다. 

 

여러분 회사의 가치와 미션은 무엇인가요? 디자인 프로세스가 그러한 미션과 목표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나요? 지금 이 프로젝트를 하는 타이밍이 여러분 회사가 추구하는 목표를 도달하는데 있어 적절한가요?

핵심가치와 목표를 확실히 해두지 않으면 프로젝트의 방향과 과정, 그리고 결과는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성공적인 프로젝트를 위해서는 언제나 목표를 중심에 두어야합니다.

 

 

 

 

 

내용 출처

https://www.invisionapp.com/inside-design/6-stages-ux-proc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