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디자인과 UI 디자인은 UX/UI 디자인처럼 함께 읽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다면 이 둘은 비슷한 것일까요?
아니면, 뭔가 다른 점이 있지만 서로 어떤 연관성을 갖고 있는 것일까요?
먼저, 둘의 차이점과 연관성을 살펴보기 전에 UX와 UI가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지부터 살펴봅시다.
#UX디자인과 UI디자인의 의미
UX 디자인은 User Experience Design, 즉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줄인 말이지만
UI 디자인은 User Interface Design, 즉 사용자 인터페이스(화면) 디자인을 줄인 말입니다.
두 가지 모두 제품 개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고 서로 밀접한 연관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둘의 업무적 연관성에도 불구하고 그 역할들은 각각 상당히 다릅니다. 특히 제품 개발과정에 있어서의 단계와 디자인을 하는 데 있어서의 기준이 다르죠.
UX 디자인이 분석적이고 기술적인 범주에 속한다면, UI 디자인은 우리가 흔히 그래픽 디자인이라고 하는 것에 더 가깝습니다.
비유를 들어 표현하자면, 제품을 사람의 몸이라고 간주할 때, 뼈는 몸의 구조를 세우는 '코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몸속 장기들은 UX 디자인입니다.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능을 위해 외부로부터의 자극 등을 측정하고 최적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그리고 UI 디자인은 몸의 외부를 장식하는 요소입니다. 몸으로부터 드러나는 부분, 감각, 반응 등이죠.
지난 포스팅에서 UX디자인의 의미에 대해 여러 전문가들의 의견을 살펴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좀 더 구체적으로 UX 디자인이 무엇인지, 어떤 과정을 거쳐 무엇을 만들어내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X 디자인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한 마디로 제품을 디자인함에 있어 'HUMAN-FIRST', 즉 사람이 먼저인 방법을 지향하는 것입니다.
위키피디아에는 UX 디자인이 다음과 같은 말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위키피디아 사전 검색 결과_
User experience design (UXD or UED) is the process of enhancing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by improving the usability, ease of use, and pleasure provided in the interaction between the customer and the product
사전상 정의에는 눈에 띄는 기술이나 디지털적 요소를 엿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몇 줄의 짧은 정의에 그 단어가 포함하고 있는 수많은 요소와 의미를 파악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UX 디자인이라는 말은 1990년에 도널드 노먼이라는 인지행동과학자가 만들어낸 말입니다.
그는 "사용자 경험은 최종 사용자가 기업과 그 서비스나 제품과 상호작용하는 모든 측면을 아우른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말은 그것을 전달하는 수단에 관계없이, UX 디자인은 잠재고객과 현 고객 모두와 기업 사이의 모든 상호작용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 과학적 분석 과정이 어떤 사물에도 적용될 수 있는 것처럼요. 우리는 과학적이고 논리적인 분석법과 분류법, 추론법 등이 일상의 곳곳에 적용된 예를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가로등 등 많은 것이 있죠!
하지만 과학적 개념과는 달리 UX 디자인이라는 개념은 그 탄생부터 디지털 환경 내에 일어나는 것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혹자는 UX 디자인의 과정이 결국 '마켓 리서치(시장조사)'와 유사하고 결국 이름만 달리 붙인 것에 불과한 것이 아니냐 반문하기도 했죠.
하지만 UX 디자인은 마켓 리서치가 아닙니다. UX 디자이너의 역할과 책무를 한 번 볼까요?
주로 만들게 되는 제품/서비스가 디지털 제품 개발이지만, UX 디자인의 과정과 이론은 어느 분야에나 적용될 수 있는 것입니다.
▶ 전략 & 콘텐츠
- 경쟁사 분석
- 고객 분석
- 제품 구조 및 전략 개발
- 콘텐츠 개발
▶ 와이어프레임 만들기와 프로토타이핑
- 와이어프레임
- 프로토타이핑
- 테스트해보고 과정 반복하기
- 개발 계획 세우기
▶실행 및 분석
- UI 디자이너와 협업
- 개발자와의 협업
- 목표를 재확인하고 통합하기
- 시행 결과를 분석하고, 피드백받아 수정하는 과정 반복하기
어떤가요? 자세히 보니 마케팅, 디자인, 프로젝트 관리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UX의 역할은 복잡하고 도전적이며 다방면을 아우릅니다.
결론적으로,
▶ UX 디자인은 기업의 모든 측면과 사용자 사이의 상호작용에서의 품질 개발 및 개선의 과정입니다.
▶ UX 디자인은 리서치, 테스팅, 개발, 컨텐츠, 테스트를 위한 프로토타입 개발까지 품질 관리를 위한 전 과정과 관련이 있습니다.
▶ UX디자인은 인지과학이라는 학문에 기반하지만, 디지털 산업에서 특히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내용 출처
https://careerfoundry.com/en/blog/ux-design/the-difference-between-ux-and-ui-design-a-laymans-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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