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디자인에 대한 정의는 하나로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 즉 UX 디자인의 개념은 다양한 측면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인터렉션 디자인, 정보 구조(information architecture), 비주얼 디자인, 사용성, 인간-컴퓨터 인터렉션(human-computer interaction) 등 서로 다른 학문의 영향을 받았으며 포함하고 있는 것이죠.
그렇다면 UX디자인이란 무엇이지 좀 더 명확한 개념을 파악해보겠습니다.
Oxford Journal Interacting with Computers의 연구에 따르면 UX 디자인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The goal of UX design in business is to “improve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through the utility, ease of use, and pleasure provided in the interaction with a product.”
- "사업에서 UX디자인의 목표는 제품이나 서비스 사용으로부터 오는 유용성, 사용의 용이함(쉬움), 만족감을 통해 고객의 만족과 충성도를 높이는 것이다."
다시 말해, UX디자인이란 물리적인 상품이나 디지털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데 있어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고 만족감을 주는 과정을 말합니다. 사람들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때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쾌적함을 느끼고 가치를 찾는 과정을 개선하는 것이죠.
하지만 UX디자인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딱 떨어지는 포괄적인 설명은 없습니다. 하지만 UX 디자인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비교해봄으로써 UX 디자인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UX 디자인에 대한 15명의 전문가의 견해입니다.
What is UX Design?
1. UX디자인이란 사용자가 당신의 제품과 상호작용할 때의 경험을 결정하는 과정이다.
- Laura Klein, Principal at Users Know, Author of UX for Lean Startups and Build Better Products
2.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사용자를 고려하는 디자인으로의 접근 방법이다.
- John Amir-Abbassi, User Experience Researcher at Facebook
3. UX디자인은 공감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 Jason Ogle, Founder, and host of the User Defenders podcast
4.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사용자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디자인하는 과정이다.
- Justin Mifsud, Founder of Usability Geek
5. UX는 제품 사용 경험을 어떻게 유용하고, 쉽고, 쾌적하고, 잘 팔리고, 중독성 있게 만드느냐에 관한 것이다.
- Steve Krug, Usability Consultant, Author of Don’t Make Me Think and Rocket Surgery Made Easy
6.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브랜드의 약속을 이행하는 것이다.
- Martyn Reding, Head of Digital Experience at Virgin Atlantic
7. UX디자인은 제품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긍정적인 감정을 이끌어내는 예술이자 과학이다.
- Tomer Sharon, Managing Director, Head of User Research and Metrics at Goldman Sachs, Author of Validating Product Ideas through Lean User Research
8. UX디자인은 고객을 고려하며 제품을 만들어나가는 헌신이다.
- Marieke McCloskey, UX Researcher, Product Strategist, and speaker
9. UX디자인은 웹사이트, 디바이스, 또는 소프트웨어가 어떤 것이 될지 결정하는 창의적이고 분석적인 과정이다.
- Steve Portigal, Principal at Portigal Consulting, Author of Doorbells, Danger and Dead Batteries and Interviewing Users
10. UX디자인은 단순한 스크린을 위한 디자인 훨씬 그 이상이다.
- Paul Boag, UX Consultant of Boagworks, Author of User Experience Revolution
11. UX디자인은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의 경험 전반을 구성하는 모든 접점을 인식하고 디자인하는 것이다.
- Joshua Porter, Partner at Rocket Insights
12. UX디자인은 사용자의 니즈와 목적을 깊이 이해하는 과정이다.
- Scott Johnsen, Head of Design at Alto
13. 사용자 경험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목적, 공감, 진정성을 갖고 개발하는 과정이다.
- Whitney Hess, Founder and Executive Coach at Vicarious Partners
14. UX디자인은 제품을 개발하기 전, 개발하는 도중, 그리고 개발한 에 사람들의 니즈와 만나는 계속되는 수행이다.
- Cory Lebson, UX Research Consultant, Author of The UX Careers Handbook
15. UX디자인은 사용자의 니즈를 예상하고 그들이 요청하려고 생각하지도 못했던 무언가를 먼저 제공하여 사용자를 기쁘게 하는 것이다.
- Reed Jones, Sr. User Experience Researcher at Autodesk
여기까지 15명의 전문가들의 UX 디자인에 대한 의견을 파악해보았는데요,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확실한 정의를 한 가지로 내리기는 어렵지만, UX 디자인은 궁극적으로 사용자의 편의와 만족감을 위해 그들의 니즈를 끊임없이 분석하고 보다 명쾌하고 쉬운 방법으로 디자인을 풀어내어 사용자와 제품 사이의 간격을 줄여주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의 UX디자인에 대한 정의는 무엇인가요?
내용 출처
https://www.usertesting.com/blog/what-is-ux-design-15-user-experience-experts-weigh-in/
'Product Management & 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UX디자인 스터디] #1 Genius : Bookify's reward program - Jonny Czar (0) | 2020.06.30 |
---|---|
[UX디자인의 프로세스] - 2단계 : Research (0) | 2019.11.16 |
[UX디자인의 프로세스] - 1단계 : Understanding (0) | 2019.11.14 |
3. UI/UX 디자이너가 되는 방법 - 에피소드 1 (0) | 2019.11.09 |
2. UX디자인과 UI디자인의 차이는 무엇일까? (0) | 2019.1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