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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Management & UX

[UX 꼼지락] 따릉이 - Persona 만들기

작성일 : 2019. 9. 28. 16:38

 

지난 시간 Affinity Diagram 만들기에 이어 이번 시간에는 Data Modeling의 두 번째 세션으로 Persona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릉이를 이용하는 사람 3명을 인터뷰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페르소나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사용자의 동기, 목표, 행동을 파악하여 행동 변수(Behavioral Variables)를 중심으로 그룹화를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행동 변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 활동 내역 : 어떤 활동을 얼마나 자주, 폭넓게 하는지

2. 태도 : 제품의 기술과 전문 영역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3. 적성 : 사용자가 받은 교육 수준은 어떠한가? 제품/서비스를 이해하는 능력은 얼마나 되는가?

4. 동기

5. 기술 : 기술이나 전문 영역과 관련된 사용자의 능력이나 기술을 무엇인가?

이와 같은 내용을 바탕으로 간단한 페르소나 페이지를 한 번 구성해보았습니다. 사진은 편의상 이미지로 대체했습니다.

페르소나 만들어보기 실습 결과물

 

더 많은 실 사용자를 인터뷰하고 공통된 패턴을 찾아내는 활동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타겟 유저의 행동 특성과 생활 패턴을 이해하고 구체화하는 과정으로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유저 스토리(User Story) 및 스토리보드 드로잉으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