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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Management & UX

[UX디자인 스터디] #5 Potluck - Aleksei Zhurankou

(해당 글은 2019년 9월 7일에 작성된 글입니다.)

 

이번 포트폴리오 주제는 Potluck으로, Aleksei Zhurankou 작가의 포트폴리오 입니다.

Potluck은 Communal Meal Application으로 요약이 되어 있는데요, 어떤 과정을 거쳐 서비스가 탄생했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Skills

- 조사

- 유저 테스트

- 프로토타이핑

Tools

- 스케치

Goals

- 학생을 비롯한 다양한 사람들이 영양 습관을 개선하고, 건강한 레시피를 제공받으면서 식료품 비용을 아끼고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게 할 것!

Approach

1. 타겟 사용자 선정 : 사용자 카테고리를 분류하고, 그들의 식습관을 조사할 것

2. 사용자 페르소나 만들기 : 소비 행동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브레인스토밍 할 것

3. 와이어프레임, 테스팅, 피드백 반영 및 수정, high fidelity 프로토타입 만들기

Survey

- 사용자 및 시장 조사의 첫 단계로 설문조사를 실시 : 구글 폼 사용

>>대부분의 학생은 직접 조리보다 외식을 더 많이 함

>>연령대가 높은 세대는 식재료를 직접 구매함

Personas

- 사용자의 소비 행태를 분석하기 위해 metrix사용 : convenient, inconvenient, expensive, affordable의 기준에 따라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를 분석

- 구체적인 페르소나 설계 : 기본 인적 사항, 한마디로 표현할 수 있는 가상의 발언, 개인적 목표와, 소비 및 생활 패턴을 담았다.

User Flow

- 페르소나의 니즈와 행동 분석이 끝난 후에, 그들 삶의 맥락 속에서 '음식 조리와 초대'라는 플로우를 앱을 통해 어떻게 단순화하고 간편하게 할 수 있는지 고민함.

- 기존의 7단계의 플로우를, 서비스 사용시 가능한 5단계로 줄임.

Wireframe and Testing

- low fidelity의 와이어프레임을 만들어 potential user를 대상으로 5번의 speak-out-load session을 마련함.

- 보완점 수정후, interactive wireframe으로 세 번의 테스팅을 거침

- 보완 후 high fidelity design 완성

Results

01. Ingredients (식료품 관리)

- 바코드 스캔 또는 직접 타이핑하여 식료품을 추가

02. Recipes

- 시스템이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추가된 식료품 목록으로 만들 수 있는 레시피를 제공

- 조리 시간, 더 필요한 식료품을 알려줌

 

03. Meals

- 사용자는 시간/장소를 설정하고 초대할 사람을 추가함.

Details

01. Colors

- 약간 회끼가 도는 검정, 흰색, 두 가지 회색(밝고 어두운 배경 표현용)

- Primary color로 채택한 초록과 오렌지색은 '에너지, 신선함, 건강'을 표현하여 브랜드 가치를 더함.

02. Icons

- navigation bar와 tool bar에 사용될 functional icon 디자인

- 식재료를 표현하기 위한 일러스트 아이콘을 primary hue color를 사용하여 디자인

 


Comments_

- 이번 포트폴리오에서 눈여겨 볼 만한 점은, User Flow를 그릴 때

사용자가 실제로 생활 중 느꼈을 특정 상황에서의 불편함을 먼저 그린 후,

개발된 서비스가 개선하게 될 User Flow를 재정의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출처

https://zhurankou.com/pages/potluck.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