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 & Technology

GBS : Goal Based Scenarios

Agung Pandit Wiguna  님의 사진, 출처:  Pexels

1. 정의 

목표기반시나리오(GBS)는 사례기반학습(Case-based learning)과 수행학습(learning by doing)의 조합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따라서 교수설게자는 top-down 방식으로 설계를 하게 되는데, 목표를 하는 일련의 skill을 잡고나서 학습자가 GBS를 통해 그러한 skill을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반면, 학생은 GBS의 과정을 bottom-up으로 느끼게 되는데요, 학생들은 GBS 활동의 잘 짜여진 맥락과 구조를 따라가며 배우다보면 목표하는 skill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설계자는 다음의 6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1. 목표하는 skill을 명확히 정하기

 

2. 목표 skill들을 배울 수 있는 미션 개발하기 : 미션은 skill들을 종합하여 낼 수 있는 결과적인 '상태'이죠.

 

3. 초점을 잡기(focus) :

- 초점은 학생들이 미션을 수행할 때 어떻게 하면 좋지 결정하는 것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학생들로 하여금 뭔가를 만들어내게 할 지, 통제하게 할지,  발견하게 할지, 설명하게 할지 등(또는 이러한 활동을 조합하여)을 결정하게 됩니다.

 

- 만들어내는 것(design)은 학생들이 반복적으로 부분을 생성해내고 이것을 통합하여 전체를 만들어 냅니다. 그러고나서 그 전체를 테스트하고 검증해보는 것이죠.

- 설명에 focus를 맞춘다면, 학생들은 테스트를 수행하고, 그것을 관찰한다음 설명하는 일을 하게 될 것입니다.

- 관찰에서는 현상을 관찰한 다음, 조목조목 그것을 주요한 단위/조건 들로 쪼개는 행위가 중요합니다.

- 통제 중심의 GBS에서는 결정사항이 포함되는데요, 특정 사건을 관찰하고, 증거를 모은 다음, 여러 대안 사이에서 결정을 내리게 하는 것입니다. 

 

4. 미션을 커버(포함)할 수 있는 커버 스토리 만들기

- 커버스토리는 배워야할 Skill들이 연결이 되어 자연스러운 흐름으로 미션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구성되면 좋겠죠? 

- 예를 들어 직무 교육을 GBS의 커버스토리로 만들어야한다면 그 일이 수행되는 맥락/환경으로 커버스토리를 구성하면 좋을 것입니다.

 

5. 진행과정(operation) 계획하기

- 학생들이 개인적으로 학습을 할 지, 그룹으로 진행할 지

- 컴퓨터와 같은 다른 도구를 사용해야 하는지 등 시나리오가 수행될 구체적인 상황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6. 목표 skill을 얻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습 환경 조성하기

- 어떤 피드백이나 도움을 어떻게 제시할 지를 고민하는 것인데, 앞 단의 설계가 잘 수행이 되었다면 크게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 설계자는 케이스(상황)이나 사실이 특정 학습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확장 적용할 수 있도록 "domain dependent"와 "domain independent"의 케이스를 염두에 두고 설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여기서 핵심은 학생들이 스스로 의미있는 활동을 하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미션과 커버 스토리, 초점, 그리고 수행과정이 모두 '의미'를 중심으로 모여야합니다.

 

2. 장점

GBS는 skill과 과정을 중심으로 구성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효과적인 동기부여가 가능하고 학습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3. 한계

다만, GBS는 명시된 목표를 중심으로 설계를 하기 때문에 설계의 범위가 다소 제한될 수 있기습니다.

따라서 일정한 내용이나 수준 이상을 넘어 사고하기 어렵게 됩니다. (think outside the box가 어렵게 되죠!)

 

4. 교사

교사는 GBS과정 앙ㄴ에서 적극적으로 뭔가를 가르치지는 않지만 학습을 가능하게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5. 학생

학생은 학습과정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이미 알고 있는 Skill, 생각하는 과정, 지식에 의지하여 성공적인 목표 수행을 향해 나아가야 합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스스로 목표를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필요할 경우 지도나 교수를 받으며 그들 자신의 흥미와 목표를 따라 행동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평가

동기부여가 잘 되어 있는 학습자는 활동을 수행중인 모습을 그룹내에서 또는 일대일로 수행하는 모습을 직접적으로 관찰하거나 집단학습 시나리오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7. 디지털 기기의 사용

상호작용이 가능하거나 단순 시청을 할 수 있는 웹 상의 비디오 시나리오에서 학생들은 자신의 결정이 미칠 영향이나 결과를 볼 수 있거나 시나리오의 미션(목표)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만들 수 도 있습니다. 이러한 비디오 시나리오는 현실 상황을 기반으로 만들어질 수 (real-life situation) 있습니다.

상호작용이 가능한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학생들이 목표와 관련있는 상황에서 자신의 선택과 그 결과를 시뮬레이션해볼 수 있게 합니다. 따라서 게임형식이 이러한 컨텐츠에서 학생들이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돕는 또다른 특징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8. 효과

효과성은 학생들이 달성해야하는 skill들, 즉 목표를 시나리오 안에서 충분히 수행할 수 있느냐에 따라 측정됩니다.

여기서 학생들은 실제 상황(현실)과 그 안에서 자신의 역할을 이해하고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생각 한 줄_

GBS는 학습자가 주어진 상황속에서 과제를 해결하며 특정한 분야/영역의 문제해결 방법을 익히는데 도움이 많이 될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과제 속 context를 벗어나 확장된 영역 속에서 배운 것을 활용할 수 있도록 과제와 미션을 구성하고 커버 스토리를 구성하는게 쉽지는 않을 거 같지만, 잘 설계되기만 한다면 여느 게미피케이션 못지 않게 몰입도와 성공가능성이 높은 교육이 만들 수 있을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구체적인 예시를 추후 더 찾아보면 좋을 듯합니다.

 

 

내용 출처_
venngage.net/p/234931/goal-based-scen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