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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rning & Technology

디지털 시대의 교실/수업 참관

원격 수업 참관 방식을 통해 수업을 참관하는 담당자는 수업에 방해를 덜 끼치면서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사의 전문적 역량 강화에 피드백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보통 수업 참관을 통해 피드백을 받는 것이 교사의 교수방식이나 학급 운영 기술에 대한 평가를 받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수업 참관은 미리 계획되어 행해지든, 급작스럽게 행해지든간에 대개 감독자가 교실 맨 뒷자리에 앉아 교사의 수업을 관찰하며 메모를 하는 것으로 여겨져왔습니다.  그러고 나서 메모를 보며 교사와 함께 개선사항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게 되는 것이지요. 이 과정은 몇 일이 걸릴 수도 있고, 애초에 감독자가 교실에 앉아있다는 사실 만으로도 수업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꼭 이런 방식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오늘날의 발전된 기술을 통해 피드백은 즉각적인 것이 되었습니다. 보통의 모바일 기술로 감독자는 어디서든 교실 수업 상황을 지켜보며 생생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고, 추후 코칭을 위해 수업을 녹화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 이런 접근방식은 Pinecrest Academy Horizon에서 이미 사용되는 방법이며, 그 효과는 아주 컸다고 합니다. 더욱 성공적인 원격 참관을 위한 3가지 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원격 고칭을 위한 올바른 도구를 선택할 것.

기술은 원격 참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Pinecrest Academy Horizon에서는 태블릿 컴퓨터를 카메라로 사용하고, 비디오로 회의를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와 블루투스 헤드셋 그리고 스위블로 작동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헤드셋을 태블릿에 연결하고 태블릿을 스위블에 연결하고 난 다음, 삼각대를 연결합니다. 자동적으로 움직임을 포착하고 교실에서의 움직임에따라 카메라를 조절할 수 있게 되지요.

교사는 헤드셋을 쓰고 수업을 참관중인 감독자로부터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2. 성공적인 코칭을 위한 계획

처음에는 교사들이 이러한 방식을 불편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원격 참관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도 평소처럼 수업을 하는 일에서 말입니다. 학생들은 감독자의 피드백을 들을 수 없으며, 원격 코칭이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조차 모를 것입니다.

 

감독자나 교수코치가 원격 코칭세션 전에 교사와 만나 수업과 그들 모두 개선해야할 부분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만남을 가져야 합니다. 전체 세션이 추후 코칭이나 대화를 위해 녹화되며 이는 교사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신의 수업이 어떻게 개선되는지 알아차릴 수 있도록 함을 알립니다. 

 

3. 개인정보 보호 및 데이터 축적을 위해 노력하라.

이러한 감독법의 목적은 교실 수업을 생생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뿐만아니라 세션 전체를 녹화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녹화된 비디오는 구글드라이브 등에 내부적으로 공유될 수 있습니다. 수업과정 녹화본도 중요한 개인적인 데이터이기 때문에 일정한 기간동안 수업을 분석하고 개선하는데 사용했다면, 반드시 삭제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정한 분기마다 모인 데이터를 삭제하고 관리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Comments_

교사의 수업을 녹화하여 교사들끼리 공유하며 서로 부족한점과 잘한 점들을 지적하고 칭찬해주는 방식은 전부터 들어온 수업 피드백 방법중 하나인 듯합니다. 그러나 실시간 피드백 기술에 대한 내용은 사뭇 색다르게 느껴져서 이번 포스팅의 주제로 다루게 되었습니다. 헤드셋을 쓰고 수업하는 과정 중간중간 실시간으로 관리자의 피드백을 들을 수 있다는 점은 인상적이지만 역시 장단점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이러한 수업참관 방식을 통해 가장 많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대상은 초보 교사일 것입니다. 

수업 그 자체 뿐만아니라, 과제나 교구 관리, 학급 분위기 및 참여도 관리 등 교실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사건 속에서 적절히 대처하는데 실시간 피드백은 유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미 자신의 수업 스타일이 확고하고 수업방식이나 학급 운영에 대한 자신만의 신념이 있는 경우, 수업 도중 누군가가 끼어들어 조언을 한다면 다소 거부감이 느껴질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감독자가 개입하는 시점과 내용, 그리고 지속시간등을 사전에 잘 협의하고 진행하여야 할 것이며, 또한 추후 수업에 대한 전체적인 피드백을 주고받는 시간에 교사와 대화를 통해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본문 출처_

https://edtechmagazine.com/k12/article/2020/03/how-bring-classroom-observations-digital-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