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 & Technology

UX 디자인이 학습자의 학습경험에 미치는 영향

어떻게 하면 자기 주도적인(self-directed) 학습자가 더욱 몰입하며 참여함으로써 자신만의 독특하고 개별화된 방식으로 열정을 발견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만들 수 있을까요? 이 질문에 대한 힌트를, UX 디자인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 UX 디자인

UX 디자인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한 번 다시 잡고 시작할까요? 구글에 간단히 검색을 해보면 UX 디자인은 웹사이트나 컴퓨팅 앱 등의 제품이 사용자 입장에서  얼마나 사용하기 쉽고 편리하며, 유쾌한(pleasing) 경험을 제공하는지에 대한, 즉 '경험'에 대한 디자인을 가리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UX 디자인은 단순한 '디자인' 그 이상입니다. UX는 본격적인 디자인에 앞서 연구, 분석 및 통찰, 개념의 발전 등을 모두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이 과정은 디자인 과정에서 수없이 반복되며, 더 나은 결과물을 만들어 내도록 합니다. 그 결과, 사용하기 쉽고, 유용하고, 기억에 남으면서, 호감 가는 디자인이 탄생하는 것이죠.

 

 

UX 디자인을 학습에 적용해보기

 

 

보통 앱 디자인, 웹사이트 디자인 등에서 흔히 사용되는 용어인 'UX'는 사실 세상의 거의 모든 콘텐츠에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전의 포스팅에서) 이미 살펴보았죠? 그렇다면, 교육에 UX 디자인을 적용해본다면 어떨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UX디자인과 교육기술 모두에 관심이 많았기에, 둘을 각각 따로 리서치하며 개인적으로 공부를 해왔는데요,

"이 둘을 통합해 본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쓰기 위해 참고하고 있는 아티클의 저자도 비슷한 생각을 한 모양입니다. 이 글과 콜라보(?)하여 포스팅을 해보며 교육과 UX분야의 통합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교육하면 흔히 떠오르는 학교, 교실, 대학 등에서 학습자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 디자인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물론 UX디자인과 비슷하게 논리적이며 합리적인 과정을 거쳐 교육 커리큘럼과 학습 내용이 선정되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시간에는 좀 더 'UX'적으로 교육과정에 접근해볼까 합니다.

 

특히, 학습자를 위한 학습 단위와 수업을 만들어내는 데 있어 UX 방식으로 생각을 해보겠습니다.

 

출처_구글

Research : 조사하기

우리는 학습자를 가르치기 위해 어떻게 교육/학습을 디자인하고 있을까요? 어떤 조사방법을 사용하고 있을까요?

아마 필수 과목(common core)이나 전통적인 교육과정을 따르고 있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Insights : 분석 및 통찰

UX의 다음 단계는 철저한 조사의 결과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일종의 인사이트를 얻어내는 일입니다. 

어떤 데이터를 수집했나요? 형식적인 조사/평가나 작년에 도출된 표준화된 테스트 결과를 수집했나요?

 

만약 당신의 학교나 교육기관에서 학습자의 진보, 그리고 성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수행에 기초한 평가(performance-based assessment) 방식을 발전시키고 사용하고 있다면, 도출된 결과와 피드백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나요?

잘 관리되고 반영된 피드백은 이어지는 연도의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Concept : 개념화 , 조직화

매 회차의 수업은 어떻게 짜여 있나요? 개념적으로 생각해보았을 때, 학습을 '디자인'한다는 것을 무엇을 뜻할까요?

학습에서 가능한 모든 방향성에 대한 로드맵을 마련했나요? 혹시 단 하나의 방향만 실행하고 있나요?

 

더 많은 방향성을 위한 여유를 만들 수는 없을까요? 

모든 학습자가 융통성 있고 유연하게, 더 큰 개별화 학습방식이 반영된 방향을 따를 수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Design : 디자인

조사, 분석, 그리고 개념화 과정을 거쳐 당신의 최종 제품(여기서는 학습용 도구, 수업 등)을 설계했나요?

최종적으로 디자인된 수업은 최초에 염두에 두었던 학습 목표를 반영하고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인가요?

 


우리는 왜 교육에서 UX를 강조해야만 할까?

 

안타깝게도 학교에서 이렇게 복잡한 디자인 과정을 할당할 만한 시간적, 금전적 여유가 충분치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학습 교구와 학습 단위를 사용자(학습자) 경험을 기반으로 만든다면, 교육자는 학습 경험을 더욱 개별화하여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며, 따라서 이 분야에는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개별화된 학습은 학습자로 하여금 목적의식을 갖고 자신의 학습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have agency) 하며,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하는 연습을 제대로 할 기회를 제공하며 학습자가 시도하고 실패하며 배우는 과정을 겪도록 도와줍니다.

UX 디자인에서와 마찬가지로 '실패'의 과정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정말 많습니다.

 

여기서 교사의 역할도 중요합니다. 바로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교사 말입니다.

교사 또한 목적의식을 갖고 자신만의 구체적인 계획(agency)을 세울 줄 알아야 합니다. 

 

한편, 각 학군과 주에서는 교사가 학생의 복잡한 과제를 완수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하기 위해 여러 번 시도할 수 있도록 필요한 공간에서 교사 평가를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자는 분명 학습에서의 UX 적용을 통해 엄청난 이점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학습자 경험은 교육에서 언제나 중심에 있어야 합니다. 이 점을 간과한 모든 것은 결국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놓치는 교육 시스템이 지속되게 할 것입니다.


Comments_

UX 디자인의 단계를 단순화하여 조사, 분석, 조직화, 그리고 디자인 과정별로 학습자를 고려한 유의미한 학습경험을 어떻게 만들어 낼 수 있는지 대략적으로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교육에 있어서 변화의 흐름 중 가장 큰 줄기는 다름 아닌 다양화, 그리고 다양화를 실현하기 위해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개별화'의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학습자의 특성과 흥미를 고려하여 교육의 다양화와 개별화를 이룬다는 것을 개념적으로 생각해보면 꽤 간단해 보입니다. 하지만 교육이 이루어지는 다양한 상황과, 조건, 그리고 학습자를 정의하며 구성하는 다양한 특징들을 교육개발과정에 어떤 기준으로 얼마나 교육 디자인에 반영해야 할지 , 그러기 위해서는 어떤 데이터가 얼마나 모여야 하는지 등 많은 것들에 대한 고민이 필요할 것입니다.

 

결국 모든 학습자가 소외되거나 낙오되지 않고, 자신만의 속도로 열정과 흥미를 유지하며 제대로 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에 UX 디자인의 적용이 큰 힘이 될 것일 겁니다. 이 통합 분야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해봐야겠습니다.

 

 

내용 출처_

https://motivislearn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