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earning & Technology

[에듀테크] 에듀테인먼트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는 education과 entertainment의 합성어로,

재미와 흥미를 충분히 느끼면서 학습이 일어나는 교육을 뜻합니다.

아주 기본적인 형태의 에듀테인먼트 컨텐츠를 살펴보자면, 비디오 형식이 있을 텐데요. 

사실 비디오/영상으로 강의를 보고 공부를 하는 방식은 이미 흔하게 볼 수 있는 형식이기는 합니다.

이미 유튜브와 같은 영상매체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주제로 수많은 영상을 접할 수 있기는 하지만, 많은 영상들 중에서 아주 잘 만들어졌다고 평가받고 수많은 시청자로부터 사랑받고 있는 컨텐츠를 통해 여전히 배울 점은 많습니다.

 

이번 시간부터 3회에 걸쳐 에듀테인먼트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고

'잘' 만들어진 에듀테인먼트 비디오의 예시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에듀테인먼트란 무엇일까요?

에듀테인먼트는 학습자가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물론, 학습하는 과정에서 즐겁고 재미있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교육 형태입니다. 비디오와 같은 매체를 사용함으로써 학습자가 학습에 빠져들며 몰입할 수 있게 합니다.

# 그렇다면 왜 에듀테인먼트가 이러닝에서 중요할까요?
에듀테인먼트 비디오와 이러닝은 거의 세트와 같이 함께갑니다. Edutainment video and eLearning go hand in hand together. 유명하고 잘 알려진 이러닝 코스들은 거의 대부분 교육 목적의 흥미롭고 재미난 비디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디오는 누구나 접속해서 볼 수 있고 제작 가능성이 무궁무진하죠. 이미지와 음향 등으로 어떤 세계든 표현해 낼 수 있습니다. 

요즘엔 교육 목적의 비디오가 아니더라도 뮤직비디오나 드라마를 보면서 외국어를 배울 수 있고, 다른 나라의 문화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듀테인먼트 비디오의 성공 비결은 이러한 영상의 다기능적 특성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좋은 에듀테인먼트 비디오 예시 1 : Vox – “The Mind Explained” series

이러닝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넷플릭스의 다큐멘터리 시리즈는 어렵고 복잡해보이는 주제에 대해서도 통찰력있는 지식을 잘 전달해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억, 불안, 꿈, 그리고 뇌의 작동방식 등에 대해서 말이죠. 이러한 시리즈들은 매혹적인 정보 전달 방식 덕분에 시청자들로부터 엄청난 피드백을 받으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다큐시리즈_THE MIND EXPLAINS

그렇다면 넷플릭스 다큐시리즈는 어떻게 복잡한 주제를 학습자(시청자)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끌면서 설명(전개)할 수 있을 까요?

 

1. 만화, 움짤(gif), 이미지와 음향 등 다양한 형식의 에듀테인먼트 형식을 조합

"The Mind Explains" 다큐멘터리는 사실과 의견을 전달하기 위해 내레이션은 물론 전문가의 인터뷰를 활용합니다. 그리고 이에 더해 만화, 애니메이션, 이미지 등을 다양하게 활용하여 에피소드 중간 중간에 끼워넣죠. 이러한 방식으로 시청자는 이론적인 사실 나열에 지뤃해 하지 않고, 다큐멘터리의 내용과 대화에 좀 더 흥미를 느끼고 몰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문가가 말하고 있을 때, 애니메이션이 시각적 자료(visual aids)로 나타나죠. 학습자는 애니메이션과 전문가의 설명을 함께 들으며 이해를 더 잘 할 수 있게 됨은 물론 지속적으로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전문가 설명 + 애니메이션 화면 예

이와 유사하게, gif (움직이는 이미지)를 활용하거나, 사진과 오디어가 적절한 타이밍에 가끔 등장하는 데요, 학습자가 방해받지 않도록 너무 자주 남용하지는 않습니다. 그 결과, 시청자(학습자)는 그들이 딱딱하고 무미건조한 과학을 배우고 있다고 느끼지 않고, 오히려 흥미로운 사실과 다양한 매체를 통해 즐기고 있다고 느낄 수 있게 되죠!

 

2.추상적인 개념/이론은 시각화

꿈, 불안, 기억 등 이러한 개념적인 주제들은 설명하기 복잡하죠. 이런 개념은 새로운 학습자에게 어떻게 설명하면 좋을까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Vox는 애니메이션을 활용합니다.

결과는 경이로웠죠! 애니메이션의 창의적인 시각화를 통해 다큐시리즈는 꿈이나 기억의 안정화 등의 개념을 구현해내고, 불안할 경우 뇌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시각화할 수 있었습니다.

 

복잡한 개념의 시각화 예시 이미지

 


넷플릭스가 자체 제작한 영상컨텐츠가 나날이 발전하고 있는 듯합니다.

일반적인 드라마나 영화뿐만아니라 정보와 인사이트를 전달하는 다큐멘터리 시리즈를 이렇게 흥미진진하게 만들어내는 것이 놀랍습니다. 넷플릭스가 개념과 사례를 풀어가는 방식을 좀 더 면밀히 살펴보며 앞으로 이러닝 영상컨텐츠가 도입하면 좋을 팁들을 많이 찾아낼 수 있을 듯 하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