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 Management & UX

[아티클 스터디] C.C(Carrying capacity)란 무엇일까?

출처_퍼블리

본 글은 퍼블리를 읽고 요약 정리한 글입니다. 

원문 출처_https://publy.co/content/6847?c_order=1&c_id=118&fr=home

 

'Carrying Capacity'란?

: 생태학에서 쓰이는 용어로, 자연환경이 스스로 정화할 수 있는 능력이며, 자연환경이 스스로 생활환경의 질적 수준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자원을 재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양으로 환산한 것.

 

C.C개념을 비지니스에 적용하면?

: 특정 제품/서비스가 얼마만큼의 고객 수를 지속가능한 수준으로 보유할 수 있는지 측정하는 방법과 연결됨.

 

C.C개념을 활용하여 서비스 운영중 발생하는 문제와 궁금증을 해결하는 법

👉 비즈니스가 성공할 수 있는 핵심, 2가지에 주목할 것

1. 제품·서비스가 보유하고 있는 고유 고객(unique customer)의 수

이때 고객은 장기적으로 제품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사용자(충성 사용자에 가까움)

 

2. 그 숫자를 변화시키는 요인


[1단계] 유의미한 고객 행동 먼저 파악할 것!

# 오늘 새로 유입된 고객 &오늘 잃은 고객

- 신규 고객은 신규 유저 퍼널(new user funnel), 즉 온보딩 단계를 거치며 일련의 액선을 함.

- 그렇다면, 위의 퍼널이 끝나고 가입한 이들이 진짜 고객이 되는 시점은 언제일까?

- 신규 고객의 재방문 행동 중 무엇을 유의미하다고 해석할 수 있을까?

 

○○한 행동을 하는 사용자들의 95%는 재방문한다.

 

[2단계] 오늘 잃은 고객 파악하기

# 서비스를 잘 안다는 가정 하에, 유의미한 재방문 기간을 어림 잡을 것

: 일반적인 재방문 기간을 정한 다음, 이 기간을 벗어날 경우 '고객을 잃었다'고 정의

 

[3단계] C.C 계산하기

# 매일 유입되는 신규 고객 수, 매일 유출되는 고객 수, 현재 보유하고 있는 고객 수를 확보

C.C = 일일 신규 고객 수 ÷ 일일 이탈 고객 비율

(예) 매일 400명의 신규 방문자 유입, 그 중 50명이 전환되며, 현재 고객 중 1%가 이탈할 경우, 50명 / 1% = 5000명이 확보될 때까지 성장할 것임을 알 수 있음.

 

결국 중요한 것은, 신규 고객 수를 늘리고, 고객의 이탈률을 줄이는 것.

'방문자 수'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고객 수'가 중요한 것. 사람들이 얼마나 자주 방문하는지가 일별 신규 고객 수나 이탈률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면, 크게 중요하지 않은 것임.


신규 고객 분류

신규 고객을 유입 경로에 따라 분류 : 상황에 따라 해당 고객을 유입시키는 전략을 달리 할 수 있음.

  • 유형1: 서비스를 한 번도 사용해 본 적 없는 새로운 고객(주로 광고, 레퍼럴이나 SEO(검색 엔진 최적화)를 통해 유입됨)
    • 서비스 핵심 가치를 매력적으로 소구하는 마케팅과 브랜딩이 중요해짐.
  • 유형2: 서비스 사용 경험이 있으며, 이전에 유출됐다가 다시 복귀한 고객(Resurrected)
    • 사용을 중단한 이유를 뛰어넘는 계기가 필요함.
  • 유형3: 서비스 사용 경험은 있지만 당시에는 고객으로 전환되지 못했다가 이제야 전환된 고객(Skeptics Saved)
    • 신규 사용자 온보딩 퍼널을 최적화 해야 함.(처음에 고객 전환이 안되었기 때문)

 

C.C모델의 한계

- 이 지표만 보기엔 너무 단순화된 모델

- 제품 초기인지 성숙기인지 등에 따라 사용자 행동이 달라질 수 있음

- 한 번 네트워크 효과가 생기면 이탈률이 낮아지기도 함. 이탈률을 고정값으로 보기 어려움! 등

 


중요한 것은, 지금 진행하는 업무가  C.C의 분자를 늘리거나 분모를 줄이는 데 기여하는 일인지 지속적으로 상기하는 태도임!

결국 중요한 것은, 우리의 '고객'이 누구일까에 대한 고민. 단순히 방문자와 고객을 동일시 하지는 않았는가?

 

한 번 쯤 생각해 볼 것

1. 우리 서비스의 '진짜 고객'은 어떤 행동을 보이는 사용자일까?

  >> 재방문한 고객의 95%에서 발견되는 특정 행동을 찾아보자

2. 우리 서비스에 새로 들어오는 고객은 어떤 경로로 유입됐을까?

   >> 세 가지 유입 경로로 신규 고객 분류하고, 그룹별 전략 찾기

3. 지금 진행하는 프로젝트는  C.C의 분자를 늘리거나 분모를 줄이는 일일까?

 

 

 

https://www.youtube.com/watch?v=tcrr2QiXt9M 

유튜브 꼭 한 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