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duct Management & UX

[UX 스터디] Storyboard가 UX 디자인에 왜 필요할까?

작성일 : 2019. 9. 30. 15:53

 

# What is a Storyboard?

스토리보드는 전체 스토리를 보여주기 위한 장면들을 연결해 놓은 것으로, 월트디즈니 스튜디오에서 스토리보드를 널리 사용하여 알렸습니다. 스토리는 정보를 전달하는 강력한 도구이며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갖습니다.

시각화의 효과 : 열 마디 말보다 하나의 이미지가 훨씬 의미 전달을 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 약간의 설명만 더한다면 더할 나위 없겠죠.

기억에 잘 남는 속성 : 스토리는 단순 사실의 나열보다 22배 더 기억에 잘 남는다고 합니다.

공감을 이끌어냄 : 우리 일상에서 겪는 문제들을 스토리 내의 캐릭터가 겪는 것을 본다면 훨씬 공감이 잘됩니다.

 

 

그렇다면 UX 디자인에서 스토리보드를 제작하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그리고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스토리는 특정 제품/서비스의 사용자의 경험을 시각적으로 예측하고 탐구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인간 중심 디자인 접근법 : 스토리는 분석된 데이터에 사람의 프레임을 더합니다. 그럼으로써 디자이너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솔루션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이가 함께 스토리를 구성함으로써 팀원 전체가 무엇을 디자인하고 개선할 것인지 명확히 파악하며 소통할 수 있습니다.

- 반복적인 수정을 통해 비용을 많이 들이지 않으면서도 빠른 전환과 수정으로 스토리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보드를 그릴 때 그림을 잘 그리고 못 그리고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역량은 시나리오를 형성하고 구체적으로 묘사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것을 명확히 전하는 것입니다.

 

# 스토리보드는 어떻게 그릴 수 있을까요?

중요한 것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나 상황의 기본 구조를 파악한 다음, 그것을 작은 단위로 다시 쪼개고 재구성하여 논리적이고, 이해하기 쉽고, 설득적인 방식으로 짜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스토리에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1. 캐릭터 : 스토리에 등장할 구체적인 페르소나입니다. 페르소나의 행동, 외양, 기대, 결정사항이 중요합니다. 캐릭터의 마음속에 어떤 생각과 감정이 일어나는지 드러내어야 스토리보드에 그들의 경험이 고스란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장면 : 사람과 장소를 포함하는 특정 상황, 환경입니다.

3. 줄거리 : 본격적인 스토리 시작에 앞서 Back story가 필요합니다. 처음, 중간, 끝이 모두 있는 전체적인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 스토리를 powerful 하게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1. Authenticity : 먼저 캐릭터와 그들의 목표와 그들의 경험 속에서 어떤 일들이 생기는지 최대한 명확히 보여주어 생생해야 합니다. 언제나 실제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고 실제 인물들이 어떻게 행동할지 고려해야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2. Simplicity : 불필요한 군더더기는 모두 제거합니다. 전반적인 메시지에 가치를 더하지 않는 요소는 과감히 제거합니다.

3. Emotion : 캐릭터의 경험 속에서 감정 상태를 묘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서 잠깐..! 처음부터 스토리보드를 그리기 힘들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먼저 글과 화살표로 전체 스토리를 구성해봅니다. 중요한 것은 스토리를 잘게 나누는 것입니다. (상황, 동기, 캐릭터가 내리는 결정, 서비스 사용 후 얻은 이점이나 새로 생긴 문제점 등)

- 다음으로는 스토리에 감정을 더합니다. 각 단계마다 감정을 나타내어 스토리보드를 보는 사람들이 캐릭터의 마음속에 일어나는 일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특정 성공이나 패인 포인트에 대한 반응을 하나하나 기술하되(기대한 바, 실제 결과, 이로 인해 느끼는 감정) 간단한 표현으로 감정 상태를 기록해봅니다.

- 이제 각 장면을 스토리보드의 프레임안에 나타내어 봅시다. 각 장면 속에 캐릭터의 감정 상태가 잘 나타날 수 있게 강조합니다.

- 마지막으로 스토리의 결말이 명확히 드러날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문제점으로 스토리가 막을 내리면 그 문제에 대해 마지막에 특히 강조하고, 해결책으로 막을 내리면 캐릭터가 얻은 이점과 좋은 결과들을 명확히 보이도록 합니다.

 


재미있게 읽어보셨나요?

처음 스토리보드를 작성하는 것은 쉽지 않겠지만, 시각적으로 사용자의 경험을 구현하고 그들의 문제점과 가능한 설루션을 찾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입니다. 한 장면씩 그려보며 사용자의 상황과 감정을 이해함으로써 사용자의 시각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저도 프로젝트의 다음 단계를 위해 이번 포스팅을 하게 되었지만, 스터디와 포스팅 과정에서 예상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UX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유익한 포스팅으로 찾아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내용 출처

https://uxplanet.org/storyboarding-in-ux-design-b9d2e18e5fab